'>
> SAT ACT / AP IB > SAT와 ACT-
지금은 SAT와 함께 ACT가 미국대학입학 표준시험의 양대산맥으로 자리잡았지만 사실 인지도 측면에서 SAT보다 ACT가 낮다보니 수년전만하더라도 입시준비생 대부분이 SAT시험을 준비를했으나 2011년도부터 ACT시험의 응시자가 SAT시험 응시자를 넘어서는 역전 현상이 일어났다.
 
시험구성과 출제의 차이
SAT는 Reading독해세션(33%),Writing문법과 에세이(33%),Math(33%)로 구성되는 반면에 ACT는 Reading독해세션(25%),English문법(25%),Math(25%),Science(25%)로 구성된다.
그리고 SAT는 적성(Aptitude),논리(Reasoning)시험으로 학교 교과목의 내용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게끔 출제되나 ACT는 교과과정기반(Curriculum based),지식기반 (Knowledge based)시험으로 고등학교때의 교과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강하게끔 출제된다. SAT시험은 IQ테스트에 가깝지만 ACT는 한국의 대학수능시험에 더 가깝다고 할수있다.
ACT쪽이 유리한 학생은..
미국온지 10년미만으로 현지 2세에 비해 영어실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는 ACT가 유리하다.즉 Writing시험이 선택이라 심층독해가 부담스러운 학생에게 유리하며 오답에 대한 감점이 없다보니 ACT응시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또 이공계족 성향이 강하고 수학,과학에 점수기 잘나오는 학생이라면 ACT가 유리하다.SAT는 수학분야가 33%에 불과한 반면에 ACT는 수학,과학의 비중이 50%가 되기 때문이다.